나는 페미니즘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사유하는 법도 깊지 않았다. 인문학을 공부하면서 교수님께서 강조하는 부분이 다양한 관점 이다. 새롭게 보기, 눈여겨 보기, 다시 보기,뒤집어서도 보기, 멀리서 보기, 가까이서 보기, 딴지걸고 보기 등을 위해서는 나의 틀에 박히고 견고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훈련이 필요했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은 내게 다양한 관점을 갖게 하는데 충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나는 한나 아렌트가 말하는 무사유와 일관성 없는 복수성을 가진 인간이었다. 중국의 양명학자 탁오, 이지의 말처럼 한 마리의 개처럼 살아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은 생을 잘 살기 위해서는 가끔은무작정 열심히 만 살아온 삶을 반성하고 사유를 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내게 충분히 정신이 번쩍 들 새로운 시각을 안내하였다.
[정희진처럼 읽기]는 어떻게 글을 읽을 것인가에 관한 정희진식 방법론을 명쾌하게 제시한다. 책과 독서에 관한 생각을 펼친 ‘프롤로그’,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저자 자신(과 자기 세대)의 독서 이력을 진솔하게 그린 ‘좁은 편력’, 독후감 쓰는 법을 말하는 ‘에필로그’는 ‘정희진처럼 읽기’의 바탕을 보여준다. 이 책은 독서란 각종 관습과 규범에 대한 도전이며 자기만의 고유한 인식을 확장해 가는 행위임을 깨닫게 해준다.
프롤로그 _ 나에게 책은
좁은 편력
1장 고통
저는 그분들을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_ 벌레 이야기, 이청준
모두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 _ 그날, 이성복
인간관계가 가장 어려웠다 _ 조울병, 나는 이렇게 극복했다 , 케이 레드필드 재미슨
경험한 나, 말하는 나 _ 수신확인, 차별이 내게로 왔다 , 인권운동사랑방 엮음
평화는 고통의 정중앙에 놓여 있다 _ 상실 수업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외
한미 연합군이 강정을 침공했다, 이 말은 국보법 위반일까 _ 순이삼촌, 현기영
태어나서, 죄송합니다 _ 이십세기 기수, 다자이 오사무
아무 인사도 없이 _ 파이 이야기 , 얀 마텔
생존자라는 말도 싫어요. 내가 죽다 살아났나요? _ 은밀한 호황 , 김기태?하어영
손 무덤 _ 손 무덤, 박노해
벼랑에서 만나자 _ 지금은 비가…, 조은
당신이 없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전화를 겁니다 _ 전화, 마종기
죽음의 공포는 고통의 공포보다 크지 않습니다 _ 죽음은 내게 주어진 마지막 자유였다 , 라몬 삼페드로
2장 주변과 중심
나의 육체여, 나로 하여금 항상 물음을 던지는 인간이 되게 하소서 _ 검은 피부 하얀 가면 , 프란츠 파농
여자가 되는 것은 사자와 사는 일인가 _ 고정희 시전집 1·2 , 고정희
내게 설명해줘! _ 이별의 기술 , 프랑코 라 세클라
숨자 살아남으려면 숨자 _ 페미니즘, 왼쪽 날개를 펴다 , 낸시 홈스트롬 엮음
악인에게 맞서지 마라 _ 신약성서
근친상간 금기는 가족의 보존을 위해서만 필요하다 _ 성의 변증법 , 슐라미스 파이어스톤
지금 접촉하고 있는 사람 _ 세 가지 물음, L. N. 톨스토이
공포는 존재하였기 ‘때문에’ 지금 존재한다 _ 경제적 공포 , 비비안느 포레스테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_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 그렉 버렌트 외
‘그것’ _ 보스턴 결혼 , 에스터 D. 로스블룸 외 엮음
님의 침묵 _ 님의 침묵 , 한용운
진보운동과 성 평등, 함께 갈 수 있을까?
_ 하늘을 덮다,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의 진실 ,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지모임
싸우지 않고 굴복시키는 것이 최상이다 _ 손자병법 , 손무
월간 비범죄화 _ 월간 비범죄화, 성판매여성비범죄화추진연합 발행
이 남자들의 공통점 _ 남과 여에 관한 우울하고 슬픈 결론 , 잉에 슈테판
물고기 밥을 훔친 죄 _ 운현궁의 봄 , 김동인
마음 솟는 대로 지껄이는 _ 문장강화 , 이태준
2교대 _ 돈 잘 버는 여자 밥 잘 하는 남자 , 알리 러셀 혹실드
최후의 만찬은 누가 차렸을까 _ 최후의 만찬은 누가 차렸을까? , 로잘린드 마일스
3장 권력
(살인) 그것은 상상할 수 없는 쾌감입니다 _ 슬픔의 노래, 정찬
기혼녀의 정조 유린은 미혼녀의 그것보다 더 큰 범죄다 _ 리바이어던 , 토머스 홉스
‘謂語助者 焉哉乎也’ 뜻은 없으나 말을 잇는 글자가 있으니…… _ 천자문 , 주흥사
무솔리니가 집권하자 기차가 정시에 도착했다 _ 극단의 시대 , 에릭 홉스봄
평화의 근원은 빈곤과 고립 _ 군대를 버린 나라 , 아다치 리키야
사랑과 외경 중 어느 것이 나은가 _ 군주론 , 마키아벨리
글로벌 시티 _ 경제의 세계화와 도시의 위기 , 사스키아 사센
第13의兒孩도무섭다고그리오 _ 이상문학전집 1, 4 , 이상
질서 잡힌 무정부 상태 _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 , 피에르 클라스트르
세계는 한국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 _ 조선/한국의 내셔널리즘과 소국 의식 , 기무라 간
안보의 본질상, 합의된 정의는 있을 수 없다 _ 세계화 시대의 국가 안보 , 배리 부잔
징병제는 차악의 선택 _ 거짓의 사람들 , M. 스콧 펙
팍스 코리아나 _ 팍스 코리아나 - 한국인 시대가 온다 , 설용수
사람은 누구나 두 나라를 갖고 있다 _ 드레퓌스 , 니콜라스 할라즈
제1당 _ 행복하려면, 녹색 , 서형원?하승수
4장 안다는 것
가장 중요한 환자는 바로 나 자신이었다 _ 프로이트 1·2 , 피터 게이
독단 없이 과학은 불가능하다 _ 방법에의 도전 , 파울 파이어아벤트
‘비상사태’는 예외가 아니라 상례다 _ 역사철학 테제, 발터 벤야민
지식인은 장인이다 _ 사회학적 상상력 , C. 라이트 밀즈
무엇을 할 것인가? _ 무엇을 할 것인가? , V. I. 레닌
위대한 철학은 창시자의 자기고백, 자기기록이다 _ 선악을 넘어서 , 프리드리히 니체
배제되지 않기 위해 포함되길 거부하라 _ 성의 정치 성의 권리 , 권김현영 외
혁명은 눈앞에서 일어나는 일을 인정하는 것이다 _ 빅 이슈, 일본어판 214호
에피소드 _ 빼앗긴 우리 역사 되찾기 , 박효종 외
하이브리드 _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 이론 , 호미 바바
원숭이 똥구멍은 빨개, 빨가면 사과… _ 글쓰기 홈스쿨 , 고경태?고준석?고은서
서양은 에피스테메를 말하지만 우리는 혼란을 말한다 _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 2 , 조혜정
제가 공부한 것은 여성에 관한 것도 남성에 관한 것도 아닙니다. 단지 과학일 뿐입니다.
_ 과학과 젠더 , 이블린 폭스 켈러
포스트 _ 포스트모던의 조건 , 장프랑수아 리오타르
중심과 주변 _ 세계사의 해체 , 사카이 나오키 외
포스트맨은 벨을 두 번 울린다 _ 포스트맨은 벨을 두 번 울린다 , 제임스 M. 케인
남성성들 _ 남성성/들 , R. W. 코넬
무엇으로 사는가 _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안드레아 도킨
5장 삶과 죽음
물에 빠진 나를 구한 통나무가 나를 물속에 붙잡아 둘 때 _ 달빛 아래서의 만찬 , 아니타 존스턴
미봉책 _ 한낮의 우울 , 앤드류 솔로몬
머리카락은 탄력을 받고 꿈틀거렸다 _ 언니의 폐경, 김훈
내 행동만이 나의 진정한 소유물이다 _ 화 , 틱 낫 한
오늘 부는 바람 _ 오늘 부는 바람, 김원일
몸은 포물선이다 _ 병을 달래며 살아간다 , 다이쿠바라 야타로
정해진 시간에 떠나야 하는 기차보다 더 슬픈 게 있을까? _ 살아남은 자의 아픔 , 프리모 레비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 _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 , 장승수
모든 곡식은 오래 씹으면 단맛이 나지요 _ 태백산맥 , 조정래
이해 _ 자살의 이해 , 케이 레드필드 재미슨
사랑은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아 _ 러브 스토리 , 에릭 시걸
마지막 잎새를 그린 화가 _ 마지막 잎새, 오 헨리
독자가 되고 싶다 _ 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김승옥
자유는 고립 이데올로기다 _ 하류지향 , 우치다 타츠루
에필로그 _ 다르게 읽기와 ‘독후감 쓰는 법’
부록 _ 정희진이 읽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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